본문 바로가기
Life/흥미

리그 오브 레전드) 2023 새 시즌 13시즌 변경사항 요약 - 챔피언, 아이템

by 잼잼있나요 2023. 1. 12.
반응형

 23년 01월 11일 시즌 13이 패치 13.1로 새로 시작되었다.
바뀐 소환사 협곡을 요약해보자

주된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.

큰 변경사항 요약

조정 = 잭스, 람머스

하향 = 아트록스, 문도 박사, 피오라, 크산테, 유미, 제리

상향 = 제이스, 리산드라, 샤코, 사이온, 트위스트 페이트, 자야

아이템 = 원칙의 원형낫, 지평선의 초점, 해신 작쇼, 영겁의 지팡이, 대천사의 지팡이/대천사의 포옹, 혹한의 손길, 종말의 겨울, 룬- 전설: 강인함

※ 컨트롤+F 로 원하는 항목을 바로 찾아가자.


큰 변경사항만 요약해서 보고 가자.

조정 (리워크)

1. 잭스 - 이래도 잭스 안해?ㅋㅋ 독하다 독해

Q - 도약공격 (AP계수 삭제)
물리 피해량: 65/105/145/185/225 (+추가 공격력의 100%)(+주문력의 60%) ⇒ 65/105/145/185/225 (+추가 공격력의 100%) (+주문력의 0%)
E - 반격 (체력 퍼뎀 4퍼 추가 + AP계수 추가)
최소 피해량: 55/80/105/130/155 (+추가 공격력의 50%) 물리 피해 ⇒ 55/85/115/145/175 (+대상 최대 체력의 4%) (+주문력의 100%) 마법 피해
회피한 공격당 추가 피해량: 총 피해량의 20% ⇒ 기본 피해량의 20%
R - 달인의 저력(초반 쿨타임 증가, 사용 시 주변 피해 및 방마저 강화)
재사용 대기시간: 80초 ⇒ 100/90/80초
세 번째 공격 시 기본 지속 효과 추가 마법 피해량: 100/140/180 (+주문력의 70%) ⇒ 80/120/160 (+주문력의 60%)
잭스의 R - 달인의 저력 기본 지속 효과의 애니메이션, 음향 효과 및 시각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.
신규신규 사용 효과: 잭스가 가로등을 휘둘러 주변 적에게 150/250/350 (+주문력의 100%)의 마법 피해를 입힙니다. 챔피언을 맞히면 방어력이 25/45/65 (+추가 공격력의 40%) 증가하며 맞힌 챔피언 하나당 방어력이 15/20/25% (+추가 공격력의 10%) 추가로 증가하고, 다음 8초 동안 이 값의 60%만큼 마법 저항력도 증가합니다. 이때 기본 지속 효과의 피해는 세 번째가 아닌 두 번째 공격마다 적용됩니다.

2. 람머스 - 사실상 깡패 친구 하향

기본 능력치
기본 공격력: 56 ⇒ 53
기본 체력: 634 ⇒ 614
W - 몸 말아 웅크리기 (고정 방어력 너프, 하지만 방어력 계수 개선으로 비슷)
고정 방어력: 40 ⇒ 25
방어력 계수: 60/70/80/90/100% ⇒ 40/55/70/85/100%
신규계산? 그래: 람머스의 W - 몸 말아 웅크리기로 증가하는 고정 저항력 수치가 이제 W - 몸 말아 웅크리기가 제공하는 저항력 비율로도 증폭됩니다.


하향 (너프)

1. 아트록스 - 역적 처단

기본 지속 효과 - 사신 태세 (피해량 감소)
최대 체력 비례 추가 피해량: 5~12% (레벨에 따라) ⇒ 4~10% (레벨에 따라)
E - 파멸의 돌진 (패시브 체력 회복 감소)
R - 세계의 종결자 사용 중 기본 지속 효과 체력 회복 증가량: 25/30/35/40/45% ⇒ 20/24/28/32/36%
R - 세계의 종결자 (이속 증가 감소)
추가 이동 속도: 60/80/100% ⇒ 50/65/80%

2. 문도박사 - 가벼워진 식칼

기본 능력치 감소
기본 체력: 653 ⇒ 613
방어력 증가량: 4.2 ⇒ 3.7
E - 둔기에 의한 외상 (데미지 감소)
추가 공격력: 최대 체력의 2.5/3/3.5/4/4.5% ⇒ 최대 체력의 2/2.5/3/3.5/4%

3. 피오라 - Q 쿨타임 너프 해야 되는 거 아냐? ㅠ

기본 지속 효과 - 치명적인 검무 (고정피해 감소)
대상 최대 체력 비례 피해 공격력 계수: 공격력 100당 최대 체력의 4.5% 고정 피해 ⇒ 공격력 100당 최대 체력의 4% 고정 피해
Q - 찌르기 (AD 계수 감소)
물리 피해량: 70/80/90/100/110 (+추가 공격력의 95/100/105/110/115%) ⇒ 70/80/90/100/110 (+추가 공격력의 90/95/100/105/110%)

4. 크산테 - 근손실

기본 능력치
기본 이동 속도: 335 ⇒ 330
기본 지속 효과 - 불굴의 본능 (데미지 감소)
기본 피해량: 10~25 (레벨에 따라) ⇒ 5~20 (레벨에 따라)
W - 길을 여는 자 (데미지 감소)
최소 물리 피해량: 대상 최대 체력의 4.25/4.5/4.75/5/5.25% ⇒ 대상 최대 체력의 2/2.25/2.5/2.75/3%
최대 물리 피해량: 대상 최대 체력의 8.25/8.5/8.75/9/9.25% ⇒ 대상 최대 체력의 7/7.25/7.5/7.75/8%

5. 유미 - 고양이 손톱 뭉툭해짐

Q - 사르르탄 (데미지 감소)
기본 피해량: 50/90/130/170/210/250 ⇒ 50/80/110/140/170/200
강화된 기본 피해량: 60/110/160/210/260/310 ⇒ 60/100/140/180/220/260

6. 제리 - 피카츄 딜 감소

기본 능력치
공격력 증가량: 1.5 ⇒ 1.3
Q - 집중 사격 (데미지 감소)
총 기본 물리 피해량: 15/18/21/24/27 ⇒ 15/17/19/21/23

 


상향(버프)

1. 제이스 - 변태미남의 버프

기본 능력치
기본 공격력: 54 ⇒ 57
Q (해머 형태) - 하늘로! (데미지 상승)
기본 물리 피해량: 55/100/145/190/235/280 ⇒ 60/110/160/210/260/310
W (해머 형태) - 전류 역장 (데미지 상승)
초당 마법 피해량: 25/40/55/70/85/100 ⇒ 35/50/65/80/95/110

2. 리산드라 - 흑화 엘사 강화

기본 능력치
체력 증가량: 104 ⇒ 110
Q - 얼음 파편 (데미지 상승)
둔화율: 16/19/22/25/28% ⇒ 20/24/28/32/36%
W - 서릿발 (쿨타임 감소) - 이건 좀... 심한 버픈데?
재사용 대기시간: 14/13/12/11/10초⇒ 12/11/10/9/8초

3. 샤코 - 롤유저들 키보드 샷건 갈 길 확률 증가

Q - 속임수 (마나 감소, 치명타 피해량 증가)
마나 소모량: 60 ⇒ 40
암습 시 치명타 추가 피해량: 30% ⇒ 40%
E - 양날 독 (AD 계수 증가)
마법 피해량: 70/95/120/145/170 (+추가 공격력의 75%)(+주문력의 60%) ⇒ 70/95/120/145/170 (+추가 공격력의 80%)(+주문력의 60%)
체력이 최대 체력의 30% 미만인 대상에게 입히는 마법 피해량: 105/142.5/180/217.5/255 (+추가 공격력의 112.5%)(+주문력의 90%) ⇒ 105/142.5/180/217.5/255 (+추가 공격력의 120%)(+주문력의 90%)

4. 사이온 - 고기방패 고기 추가

기본 능력치
기본 체력: 615 ⇒ 655
Q - 대량 학살 강타 (데미지 상승)
최대 충전 시 피해량: 70/135/200/265/330 ⇒ 90/155/220/285/350

 

5. 트위스티드 페이트 - 브실골 적폐 트페 만날 확률 증가

Q - 와일드 카드 (쿨 감소)
재사용 대기시간: 6초 (모든 스킬 레벨에서) ⇒ 6/5.75/5.5/5.25/5초
W - 카드 뽑기 (AP 계수 증가)
푸른색 카드 마법 피해량: 40/60/80/100/120 (+공격력의 100%)(+주문력의 90%) ⇒ 40/60/80/100/120 (+공격력의 100%) (+주문력의 115%)
붉은색 카드 마법 피해량: 30/45/60/75/90 (+공격력의 100%)(+주문력의 60%) ⇒ 30/45/60/75/90 (+공격력의 100%)(+주문력의 70%)

6. 자야 - 버프해줄 거면 하나는 좀 짜다

기본 능력치
기본 공격 속도/공격 속도 계수: 0.625 ⇒ 0.658

 


아이템 및 룬 변경


해신 작쇼 
가격: 3,100 ⇒ 3,200
공허 태생의 저항력 중첩: 매초 2 (+최대 중첩 시 총 저항력의 15%) ⇒ 매초 2 (+최대 중첩 시 추가 저항력의 20%)
흡수 피해량: 최대 체력의 3% ⇒ 80 (+추가 체력의 7%)
신규챔피언만 받습니다: 공허 태생의 저항력 흡수 피해량이 더 이상 미니언과 몬스터에게 영향을 주지 않습니다.

영겁의 지팡이
체력: 300 ⇒ 400
영원 이동 속도 발동 조건: 체력 또는 마나 250 회복 ⇒ 체력 또는 마나 200 회복
영원 추가 이동 속도: 25% ⇒ 35%
이동 속도 지속시간: 2초 ⇒ 3초

업데이트이동 속도 감소: 영원으로 얻은 이동 속도가 이제 더 천천히 감소합니다.
기본 지속 효과 - 영원
(참고: 이 기본 지속 효과 변경사항은 억겁의 카탈리스트와 심연의 가면에도 적용됩니다.)
마나로 회복되는 감소 전 받은 피해량 비율: 8% ⇒ 7%
체력으로 회복되는 사용한 마나 비율: 20% ⇒ 25%
매 스킬 사용 및 초(활성화 전환 스킬 사용 시)당 최대 체력 회복량: 15 ⇒ 20
편의성 개선 및 버그 수정
여러분 곁으로 찾아갑니다: 영원의 이동 속도 발동 효과가 이제 플레이어 HUD에 표시
가득 채우기: 최대 체력 및 마나일 때 회복하는 체력 및 마나가 이제 영원의 이동 속도 발동 조건에 집계
중첩 확인: 영원의 최대 체력 회복 제한이 최대 중첩에서 정상적으로 증가하지 않던 버그를 수정

대천사의 지팡이
총 가격: 2,600 ⇒ 3,000
주문력: 60 ⇒ 80
스킬 가속: 0 ⇒ 10
기본 지속 효과 - 경탄: 추가 마나의 0.5%만큼 스킬 가속 ⇒ 추가 마나의 1%만큼 주문력을 얻음

대천사의 포옹
삭제기본 지속 효과 - 창공: 대천사의 포옹에서 기본 지속 효과 - 창공이 삭제되고 생명선으로 대체
신규기본 지속 효과 - 생명선: 체력이 30% 밑으로 떨어질 만큼 피해를 입으면 250(+현재 마나의 20%)에 해당하는 피해를 흡수하는 보호막을 얻음 (재사용 대기시간 90초)
기본 지속 효과 - 경탄: 추가 마나의 1.3%만큼 스킬 가속 ⇒ 추가 마나의 2.5% 주문력을 얻음

혹한의 손길
총 가격: 2,700 ⇒ 2,600
체력: 350 ⇒ 400

종말의 겨울
체력: 350 ⇒ 400

원칙의 원형낫
물리 관통력: 10 ⇒ 18

지평선의 초점
주문력: 85 ⇒ 100

룬 - 전설: 강인함
전설 중첩당 강인함: 5% (+전설 중첩당 2.5%) ⇒ 5% (+전설 중첩당 1.5%)
최대 중첩 시 최대 강인함: 30% ⇒ 20%

반응형

댓글